티스토리 뷰
목차
연준(미국 연방준비제도 Fed)의 최근 기준금리 0.25% 인하를 발표했습니다. 주식 시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 부문의 주식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P 500과 나스닥은 임의 소비재 주식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채권의 경우, 수익률이 하락하여 수익률이 높은 기존 채권이 더욱 매력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왜 주식시장은 저금리를 환영할까요?
금리를 내린 이유
이 그래프는 2019년 ~ 2024년 연준의 기준금리(빨간 선), 인플레이션 지표 (CPI, PCE), 인플레이션 목표(점선)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CPI : 소비자 물가 지수
PCE : 개인 소비 지출
※ 급등했던 인플레이션 지수들이 목표에 가까워지자 연준이 금리 인하를 했습니다.
그래프 참조 : https://www.weforum.org/stories/2024/11/world-awaits-us-election-result-global-economy-news/
연준의 역할
연방준비은행(Fed)은 미국과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 내에서 금리를 관리하여 인플레이션을 억제합니다. 경제 안정을 촉진하기 위한 통화 정책을 펼칩니다. 국제적으로 미국 달러가 세계의 주요 기축 통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준의 결정은 글로벌 금융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 금리의 변화는 글로벌 투자 흐름, 통화 가치 및 경제 상황에 영향을 미치므로 연준의 정책은 글로벌 시장과 전 세계 다른 중앙은행에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됩니다.
저금리로 주식이 상승하는 이유
낮은 금리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주식 및 채권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출 비용 절감
금리가 떨어지면 기업이 대출을 받는 것이 더 저렴해집니다. 이는 기업이 운영, 혁신, 더 많은 직원 고용과 같은 성장에 투자하도록 합니다. 회사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투자자들이 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주식의 상대적 매력도가 더 높음
낮은 이자율은 저축, 국채와 같은 안전한 투자의 수익을 감소시킵니다. 이에 비해 주식이 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투자자들은 더 나은 수익을 위해 주식 시장으로 이동하여 주가를 상승시킵니다. 이는 특히 "성장주"와 경기 순환 부문의 경우에 두드러집니다.
소비자 지출 증가
낮은 이자율은 주택담보대출, 신용카드 및 기타 개인 대출에 대한 비용이 감소합니다. 소비자 지출이 늘게 됩니다. 이러한 지출 증가는 기업 수익을 증가시키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소비재, 소매, 기술과 같은 부문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채권시장 효과
채권 시장에서 중앙은행이 금리를 낮추면 일반적으로 채권 수익률이 감소합니다(채권 가격과 수익률이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 고정수익률이 높은 기존 채권이 더욱 매력적이게 되어 2차 시장에서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낮은 수익률은 투자자들이 고수익 회사채를 매수하게 됩니다.
요약하면, 저금리는 기업 투자를 장려하고, 주식을 상대적으로 매력적으로 만들고, 소비자 지출을 늘리고, 미래 현금 흐름의 가치를 높여 주식과 채권 모두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4.11.07 - [분류 전체보기] - 쉬운 경제 지표 <고용률과 경제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