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아무리 유명하고 값비싼 제품이라도 내 공간과 색이 맞지 않으면 조화가 깨질 수 있습니다. 색의 조화로 더 풍성하고 어울리는 공간을 만들면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습니다. 어떤 색과 짝이 잘 맞는지 파악해 보겠습니다. 톤인톤과 톤온톤 인테리어와 컬러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채로운 톤인톤

    톤인톤은 색상의 다양성을 통해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과 같이 따뜻한 톤의 컬러를 조합하면 인테리어에 활기와 화사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따뜻한 톤들은 주로 봄처럼 활기찬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에 적합하며, 파스텔 톤인톤은 이런 화사함을 부드럽게 표현합니다. 파스텔 톤은 원색에 흰색을 가미하여 채도를 낮추어 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이는 인테리어에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비비드 톤인톤은 강렬한 색상의 대조를 통해 선명하고 화려한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예를 들어, 레드와 블루, 핑크와 퍼플, 오렌지와 그린 등의 대비를 이용하여 인테리어를 활기차고 생동감 넘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활기찬 분위기나 강렬한 인상을 주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또한, 딥 톤인톤은 비비드 톤에 검은색을 더해 명도를 낮추어 침착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합니다. 이는 주로 가을이나 겨울처럼 어두운 분위기를 살려내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딥 톤은 고급스러움과 중후한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색채 감각을 통해 톤인톤을 잘 활용하면, 인테리어에 원하는 분위기와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컬러 선택과 조합에 신중함이 필요하며, 잘못된 조합은 산만한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깊이가 있는 톤온톤

    파란색 계열의 색으로 거실을 꾸몄다.
    파란색 톤온톤 인테리어

    톤온톤 인테리어는 같은 색상 계열 안에서 다양한 명도나 채도를 활용하여 공간을 꾸미는 방법입니다. 톤인톤에서는 색상의 조화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색상 선택이 중요합니다. 먼저 원하는 색상 계열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 계열을 선택한다면 이 계열 안에서 밝은 파란색, 어두운 파란색, 중간 파란색 등으로 가구, 소품, 조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노란색 계열을 선택한다면 밝은 노란색, 어두운 노란색, 중간 노란색 등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먼저 베이스 색으로 중립적인 톤을 선택하고 거기에 보다 밝거나 진한 톤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의 음영과 명도를 활용합니다. 이때 너무 많은 색상을 혼합하기보다 최대 3가지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와 질감의 조화입니다. 색상뿐만 아니라 재료와 질감도 일관성 있게 선택하면 좋습니다. 나무, 금속, 유리 등의 재료를 통일된 톤으로 고르면 공간이 조화롭게 연결되어 보입니다. 또한 부드러운 질감과 질서 있는 패턴을 선택하여 공간에 깊이와 따뜻함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조명과 액세서리의 활용이 중요합니다. 따뜻한 조명은 공간을 따뜻하고 친근하게 만들어주며, 조화로운 인테리어를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는 공간을 더욱 개성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너무 많은 것보다 심플하고 한 두 가지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컬러의 효과

    인테리어에서 컬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컬러는 공간의 분위기를 결정하고 사용자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선 심리와의 연관성을 보면, 빨간색은 열정과 에너지를 상징합니다. 빨간색을 보면 혈류 속 아드레날린이 증가하여 사람이 활기를 띕니다. 파란색은 안정과 평화를 상징하며 혈압을 낮추고 심박수를 진정시켜 차분하고 집중해야 하는 공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은 눈을 편안하게 하는 색상으로 마음이 평화롭고 온화한 기분이 들게 합니다. 이러한 심리적 효과를 인테리어에 활용하면 사용자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컬러는 공간의 크기와 형태를 인식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밝은 컬러는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고 어두운 컬러는 좁아 보이게 합니다. 또 공간의 형태를 강조하거나 완화할 수도 있습니다. 톤온톤과 톤인톤을 고려하여 조화와 대비를 주면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만들 수 있고, 또는 대비가 강한 컬러 조합을 하여 공간을 생동감 있고 개성 있게 꾸며줄 수 있습니다. 가구의 컬러도 인테리어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공간을 더욱 세련되고 아름답게 하려면 전체적인 컬러 조화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화이트 인테리어는 깔끔하고 무난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컬러입니다. 좁은 공간에 활용하면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구나 소품들에 포인트를 주면 시간이 지나도 유행을 타지 않게 꾸밀 수 있습니다. 아이보리, 베이지 인테리어는 화이트 인테리어만큼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