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자연을 담은 정원은 단순히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어우러진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삭막한 도시 생활에서 잠시 벗어나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식물의 경우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아이디어로 정원을 꾸미고 디자인해야 할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디자인과 구성
정원을 만드는 목적에 따라 그 쓰임이 달라지는데,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는 공간일지 혼자서 책을 읽거나 명상을 하는 공간일지에 따라 디자인과 구성이 달라집니다. 원하는 목적 중 한 가지를 정했다면, 아름다운 정원을 위해 소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가족과 함께 하는 목적이라면, 가족 수에 맞는 야외용 의자, 테이블, 파라솔등을 구비합니다.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로 제작된 제품들이 있으니 가족과 함께 골라보면 좋을 것입니다. 여름철에는 물놀이를 할 수 있게 간이 수영장을 설치하면 좋습니다.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여 정원이 더욱 가족을 화합시키는 공간이 됩니다. 여름철 외에는 넓은 공간에 미니 축구, 농구대 등을 설치해 마음껏 뛰어노는 공간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다음은 혼자서 시간을 보내는 정원입니다. 자연에 혼자 있으면 집중과 몰입을 하기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등받이가 있는 폭신하고 넓은 의자가 있으면 좋습니다. 테이블을 놓고 독서나 명상을 하면,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크지 않은 미니 연못을 함께 하면 더 큰 힐링의 요소가 됩니다. 미니 정원 옆에 작은 연못과 분수를 추가하면 혼자서 생각을 정리하는 공간이 됩니다.
인공 정원 아이디어
인조나무와 인조꽃을 활용하면 영원히 지지 않는 인공 정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상업시설이나 실내의 경우, 자연의 정원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정원은 햇빛과 물, 그리고 적절한 기온 등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인조나무를 이용하면 이러한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관리가 쉬운 정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전시장, 카페같이 상업공간에 계절 별로 정원을 꾸미면, 매번 지출이 생기기 때문에 인조식물로 대체하면 경제적입니다. 이렇게 만든 정원은 실내외를 막론하고 언제든지 자연의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동시에 공간의 분위기를 풍성하게 만듭니다. 말린 꽃으로 거실이나 침실에 인공 정원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말린 꽃은 생화보다 자유롭게 형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유리병, 액자, 리스틀 등 다른 아이템과 합쳐서 인테리어 소품으로 만들면 좋습니다. 생화의 아름다움은 짧은 시간에 끝이 나지만, 꽃을 말리면 아름다움을 간직하면서 더 오래 즐길 수 있습니다.
자연을 위한 친환경 소재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공간은 자연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나 돌, 흙 등으로 꾸미면 더욱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적합한 자연 친화적 건축재료를 소개해보겠습니다. 그 첫 번째가 개비온으로, 우리나라 말로 돌망태로 불리는 것입니다. 철망 안에 자연석을 넣어 돌담을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돌을 쌓아 올린 거 같이 자연스러우며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망의 재료는 부식에 강한 아연도금이 사용되므로 비 오는 날, 눈 오는 날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배수가 잘 되어 옹벽의 역할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자연석을 쌓아 넣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시멘트나 기타 부자재가 필요 없어 건축 과정에서 자연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사용되었던 개비온을 해체하여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친환경 소재라 하겠습니다. 두 번째 친환경 소재는 태양열 조명입니다. 낮 동안에 태양열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여 전기 소모나 배터리가 필요 없습니다. 전선을 끌어서 설치할 필요가 없어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모양과 디자인이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넓고 밤에도 정원을 즐기게 해주는 편리하고 친환경 재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