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우리나라의 여름은 고온다습하여 에어컨이 없는 여름은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에어컨은 높은 습도와 온도를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인테리어에 필수적으로 고려되는 대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거실에 두는 에어컨을 중심으로, 조화로운 인테리어를 위해 고려할 점과 효율적인 관리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시스템에어컨 설치

    시스템에어컨은 최근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인기 있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공간 활용도와 에너지 효율이 높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천장에 매립하여 설치하기 때문에 공간을 차지하지 않아 실내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고 깔끔하고 세련된 거실을 만들어줍니다. 여러 대의 실내기를 1대의 실외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어 냉방 효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할 때 천장 높이가 낮으면 설치하기가 어렵습니다. 대게 구축 건물인 경우 천장이 낮은 문제가 있는데, 이때 단내림 공사를 하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거실 창문 앞 천장만 시스템에어컨이 들어갈 높이로 내리거나 우물천장 공사를 하면 해결이 됩니다. 시스템에어컨은 15cm 공간이 있으면 들어가니 설치 치수를 참고하여 천장 공사를 진행합니다. 더 조화로운 인테리어를 위해 단내림 한 곳에 간접조명이나 다운라이트를 쓰면, 낮은 천장을 높아 보이게 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이런 유용한 시스템에어컨도 단점이 있습니다. 스탠드 에어컨보다 초기 설치 비용이 높고, 이사할 때 가져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고장 났을 때도 천장 공사를 다시 해야 할 수 있어 수리비가 많이 듭니다.

    우물천장과 시스템에어컨
    우물천장과 시스템 에어컨

    스탠드 에어컨 위치 선정

    거실에 스탠드 에어컨을 둘 때 가장 좋은 위치는 창문의 양 옆자리입니다. 사람의 이동 경로에 방해가 되지 않고 주방까지 시원한 바람을 보낼 수 있습니다. 대부분 TV옆자리나 소파 옆자리가 됩니다. 소파에 앉아 있을 때 TV 옆에 에어컨이 있으면 깔끔해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소파옆에 두는 것이 가장 좋은 위치입니다. 스탠드형은 시스템에어컨에는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사할 때도 가지고 갈 수 있고, 넓은 공간을 빠르게 식혀주어 더 경제적입니다. 그리고 분해가 가능하여 수리와 유지 보수가 더 용이합니다. 마지막 위치를 잡기 전, 콘센트의 위치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전원선이 짧아야 인테리어가 깔끔하고 완성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테리어 설계 시 콘센트 위치를 미리 잡아두면 좋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아 위치 이동이 생긴다면, 콘센트도 같이 이설 공사를 진행합니다. 꼭 목공 공사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배 이후에 이설 공사를 하면 벽 공사 전체를 다시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관리

    에어컨은 실내에 본체와 실외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어컨을 관리할 때 이 두 가지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실외기 같은 경우, 에어컨의 성능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실외기는 열을 많이 발생하므로, 실외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아파트의 경우 실외기실을 따로 두게 되어있습니다. 실외기의 열기가 바깥으로 잘 빠져나가게 실외기 창을 꼭 열어둬야 합니다. 가끔 겨우내 실외기 창을 닫은 상태에서 여름을 맞이하면 에어컨부터 켜게 됩니다. 그러면 실외기실에서 발생한 열로 인해, 화재가 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한 해의 첫 에어컨 사용 시에는 꼭 실외기실 창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실외기실이 없는 구축 아파트의 경우, 창문 난간에 실외기를 걸게 됩니다. 미관상 좋지 않기도 하지만, 실외기의 무게와 받침대가 노후되면 위험해지니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을 틀기 전 냉매 점검을 하고 필터 청소를 해야 합니다. 냉매와 필터는 전문가에게 연락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냉매가 부족하면 실내의 온도를 낮출 수 없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리고 필터를 청소하는 이유는, 곰팡이가 많이 생기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안에 온도차가 생겨 물이 맺히는 곳이라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 청소를 해야 합니다. 에어컨 본체 중 스탠드 에어컨의 경우, 바닥에 세우기 때문에 먼저가 잘 쌓입니다. 에어컨커버를 따로 구매하여 안 쓰는 계절에 씌어주면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적절한 사용과 관리를 통해 여름을 건강하고 쾌적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